요약

  • 게임화의 역사: B. F. Skinner의 행동주의 심리학 실험부터 현대 소셜 미디어, 쇼핑 앱, 데이팅 앱까지 게임화는 우리 삶 곳곳에 침투해있습니다.
  • 게임화의 양면성: 게임화는 교육, 환경 보호 등 긍정적인 목표를 위해 사용될 수 있지만, 중독, 소외, 허무주의 등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.
  • 테드 카진스키의 경고: 유나바머로 알려진 테드 카진스키는 기술 발전과 산업 사회를 비판하며 게임화가 인간의 목적 의식을 빼앗고 자멸적인 경쟁을 부추긴다고 주장했습니다.
  • 맥나마라의 오류: 측정 가능한 것에만 집중하는 것은 실제 목표에서 멀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. 게임 점수, 외모 점수 등 숫자에 집착하는 것은 삶의 진정한 가치를 놓치게 만들 수 있습니다.
  • 게임화 시대의 생존 전략: 장기적인 목표, 어려운 게임, 긍정적인 게임, 과정 자체를 즐기는 게임, 측정할 수 없는 보상을 추구하는 게임을 선택해야 합니다.
  • 우리의 선택: 게임화된 세상에서도 우리는 스스로 게임을 선택하고 규칙을 만들 수 있습니다. 진정한 만족과 성장을 위한 게임을 선택해야 합니다.

의견

  • 개발자의 책임: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고 몰입시키는 게임 메커니즘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사용자의 웰빙과 장기적인 가치를 고려하여 윤리적인 게임화를 추구해야 합니다.
  • 개인의 성장: 게임화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. 코딩 학습, 건강 관리, 지식 습득 등 다양한 목표를 게임화하여 즐겁고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.
  • 균형과 절제: 게임화된 세상에서 균형과 절제는 필수입니다. 게임은 삶의 일부일 뿐이며, 현실 세계와의 연결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. 게임에 몰입하는 시간을 조절하고, 측정할 수 없는 가치를 추구하는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.